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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에 관한 모든 것

특수교육 - 시각장애

by that's fab 2015. 12.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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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장애

 

시력은 안경, 콘택트렌즈 등 모든 종류의 시력 교정법을 이요하여 측정된 교정시력을 기준으로 한다.

(시각장애는 교정시력을 기준으로 청각장애는 보청기 안 낀 것을 기준으로)

흰지팡이는 예전부터 시각장애인이 사용하던 도구로 시각장애인 이외의 사람은 흰색을 사용할 수 없다.

시각장애 정의

의학적 정의 - 시력와 시야에 의해 결정

법적 실명 - 시력교정 후 잘 보이는 눈의 시력이 20/200 이하이거나 시야가 20도 이하인 경우(고개를 돌리지 않고 180도 안에서 보이는 사물)

장애인 복지법 - 1급: 좋은 눈의 시력이 0.02이하인 사람, 6급: 나쁜 눈의 시력이 0.02이하인 사람

 

운동기능 발달지체

 - 시각 자극 결핍으로 능동적으로 주변 환경을 탐색하기 어려움 → 움직임에 대한 동기 결여

 

 - 불안정한 자세와 보행패턴의 이상

   어릴 때부터 시각자극을 대신하는 다양한 유형의 자극 제공해서 운동발달을 촉진해야 한다.

개념 발달

 - 선천적 장애 혹은 영아기에 장애가 생긴 경우 정보수집체계의 손상으로 개념 형성에 영향을 받는다.

 - 반복적으로 제공되는 모방과 관찰의 기회가 없어 개념 형성 늦어진다. (사물의 영속성, 인과관계, 목적과 수단의 관계)

 

시각장애 학생이 있는 통합교육을 위한 환경조성

 - 충분한 크기의 책상 제공

 - 자리 배치등이 자주 바뀌는 것은 좋지 않다.(교실에 익숙해질 때까지 탐색하도록 한다.)

 

시각장애 아동과 이야기 할 때!

 - 보는 것과 관련된 단어 사용해도 된다.

 - 여러 사람 있을 때는 말하는 상대방을 알려준다.

 - 얼굴을 보며 이야기한다.

 - 다가갈 때와 떠날 때 이를 알려주어 혼자서 이야기 하지 않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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