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는 지능검사 점수에 의해서만 정의된다.
지적장애 아동의 지능검사 점수로 아동의 능력, 강점, 학습을 필요로 하는 영역(learning needs)을 알 수 있지만 구제적으로는 알 수 없다.
- 지능점수의 표준편차는 15
- 지능지수 70~85에 속하는 아동의 점수는 변할 가능성이 크다.
- 지능지수는 학업성취의 25~36%를 설명한다.
-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수업전략을 구상하는데 지느검사 점수는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지는 못한다.
지적 장애는 학령기 아동의 약 0.85%정도 출현하고 여자보다 남자들의 비율이 더 높고 도시가 시골지역에 비해 출현율이 더 높다. 이를 통해 염색체와 환경 등이 지적장애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적장애 아동 중에서는 70~85%가 경도 지적장애이고 이 중에서 15%미만이 중등도 지적장애이다.
우리나라에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상의 정의를 살펴보면,
정신지체 -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상의 어려움이 함께 존재하여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정신지체를 진단하는 평가에는 지능검사, 사회성숙도검사, 적응행동검사, 기초학습검사, 운동능력검사가 있다.
2007.10.12 장애인 복지법 시행령 개정안에 의해 정신지체에서 지적장애로 진단명이 변경되었다.
미국에서 정의되는 지적장애는 다음과 같다.
"지적장애는 지적기능과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기술로 표현되는 적응행동에 있어서의 심각한 제한을 가지는 것으로 특징지어지며, 18세 이전에 나타난다."
but, 사회, 문화적 결손 아동을 정신지체로 과잉 진단하지 않도록 주의!
그렇다면 지적장애는 왜 발생하는 것일까?
먼저 출산 전 요인으로는 독성물질(술, 담배, 약물 등), 감염(AIDS, 매독, 풍진), 신경관(neural tube) 이상, 유전적 요인이 있다.
주산기 요인으로는 저체중 출산과 산소결핍이 있다.
출산후 요인으로는 아동학대 및 방임이 있다.
하지만 여전히 원인을 모르는 것이 많이 존재한다.
지적 장애인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 주의력과 기억력이 제한된다.
- 단기기억이 제한되기때문에 반복학습과 기억증진 방법이 필요하다.
- 정보를 조직하는 기술이 부족하여 기억 및 재새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 집중 지속시간과 주의집중 범위와 초점, 선택적 주의에 어려움을 겪는다.
▶ 관찰을 통한 모방학습, 우발학습의 능력이 부족하다.
- 교사는 직접적이고 세부적인 지도를 해야한다.
▶ 과도한 일반화 혹은 일반화의 부족 가능성
- 새로운 일이나 문제자극 상황에 지식이나 기술을 적용하는 능력이 부족할 수 있다.
- 선행 경험을 미래의 비슷한 상황이나 문제해결에 사용하지 못할 수 있다.
- 추상적인 사고능력이나 추상적 자료를 가지고 일하는 능력이 제한될 수 있다.
▶ 학습된 무기력으로 학습동기가 낮을 수 있다.
▶ 언어의 지체 - 조음 장애
▶ 자아개념 형성이 빈약하다.
▶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는다.
따라서 지적장애아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수 학습을 해야한다.
- 언어수준은 쉽게한다.
- 학습량 조절한다.
- 교수 또는 설명의 속도는 천천히 한다.
- 피드백을 개별적, 긍정적, 즉각적으로 제공한다.
- 반복학습을 실시한다.
- 지시는 명확하게 한다.
- 흥미있는 교구를 활용한다.
- 단계적으로 학습한다.(과제분석 : task analysis)
- 모델링(직접 시연, Think aloud)
- 컴퓨터 활용
여기서 과제 분석이란 간단하고 순서적인 방법으로 과제를 단계적으로 재배열하여 학습자가 수행해야 하는 과제를 더 세분화된 하위 과제로 나눈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각각의 단계에서 긍정적인 강화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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