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에 관한 모든 것

[보드게임] 로보77 : 초등학생 추천 보드게임(덧셈을 활용한 보드게임)

by that's fab 2021. 2. 17.
반응형

초등학교 1,2,3학년이 즐겁게 할 수 있는 보드게임 ‘로보77’. 로보77은 덧셈을 활용한 보드게임이라서 덧셈을 공부하면서 함께 하면 좋을 것 같아요.
만8세 이상, 2~8명이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만 8세가 되지 않은 친구들은 아직 덧셈을 몰라 하기 어려울 수 있어요.

보드게임 로보77의 구성을 살펴볼께요.
구성물: 카드56장, 칩24개, 규칙서

게임에서 필요한 것은 카드와 칩입니다.
(칩이 없어도 충분히 게임할 수 있습니다.)

카드의 구성을 살펴보면 숫자카드 뿐만 아니라 화살표가 있는 카드, X2가 적혀있는 카드, -10이 적혀있는 카드가 있습니다.

이 게임의 최종적인 목표는 77이상의 수를 만들지 않는 것입니다. 게임 방법을 설명하기에 앞서 숫자 카드를 제외한 특수카드를 알아봅시다.

<방향 바꾸기> 앞 사람이 부른 숫자를 그대로 부르고, 게임의 진행 방향이 바뀝니다.
<X2> 앞 사람이 부른 숫자를 그대로 부르고, 다음차례인 사람은 카드를 두 장 내야합니다.
<-10> 앞 사람이 부른 숫자에 10을 뺀 숫자를 부르게 됩니다.

그럼 이제 특수카드까지 알아봤으니 게임방법을 살펴봅시다. 처음 게임을 시작할 때는 카드5장과 칩3개를 갖게 됩니다. 여기서 칩은 목숨과 같은 것으로 마지막까지 칩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승리합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카드는 본인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카드중에서 한장을 내려놓으면서 숫자를 말합니다.

여기서는 10카드를 내려놓았으므로 ‘10’이라고 외쳐야하죠.

손 안에 카드는 5장이 되어야하므로 카드 더미에서 한장을 가지고 옵니다.

자, 그럼 이제 턴이 넘어갑니다. 상대방도 마찬가지로 자기 카드는 자기만 봅니다. 그리고 다섯개의 카드 중에서 한장을 골라내며 숫자를 말해야합니다.

이때 말해야하는 앞 사람이 말한 숫자에 자기가 내는 카드의 수를 더해서 말해야합니다. 앞 사람이 10이라고 말했고 10을 내었으니 10+10을 하여 20을 말해야하죠.

한 장을 내서 손에 카드가 4장 밖에 안되니 카드더미에서 한 장 가져와서 5장을 만들어주면 끝!

이런 방법으로 게임을 진행하면되는데 이 게임에서 이길 수 있는 팁을 주자면 손안에 있는 높은 숫자카드는 빨리 써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특수카드들은 위기의 상황을 대비하여 아껴두세요.

+ 11의 배수가 되면 칩을 하나 잃게 되지만 아직 11의 배수에 대한 개념이 생기지 않은 어린 학생의 경우 이것은 생략해도 좋을 것 같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