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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 자폐범주성 장애

that's fab 2015. 12. 16. 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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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범주성 장애

 

자폐범주성 장애의 정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07)

 : 자폐성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을 보임으로써 교육적 성취 및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

미국장애인 교육법 정의

 : 구어, 비구어적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심각한 결함을 보이며 일반적으로 3세 이전에 명백히 관찰된다. 아동의 교육활동에 부작용을 유발하고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잇다. 첫째, 상동행동(repetitive movements)에 집착한다. 둘째, 환경 변화가 잇거나 일상적인 활동을 벗어나는 것에 대해 저항한다. 셋째, 감각경험(sensory experiences)에 대해 특이한 반응을 보인다.

 

발생원인은 사회적 요인, 유전적 인자, 신경생리학적 요인, 신경화학적 요인으로 나뉜다.

사회적 요인에서 자폐성 아동 부모의 공통된 특성으로는 지적 수준이 높고, 추상적인 것에 몰두하며 사람에게 관심이 적어 차갑게 대한다. 이는 가족 문제 해결에 초점을 두어 치료해야 한다.

유전적 인자에서 일란성 쌍생아에게서 36~91%의 일치율을 보였으며 첫째가 자폐인 경우 둘째의 자폐 발생확률은 3%로 일반인에 비해서 60~100배 높았다.

신경생리학적 요인으로는 뇌간의 손상, 대뇌피질의 기능 이상이 있다.

신경화학적 요인에서는 자폐아동의 30~50%에서 혈중 과다 세로토닌이 관찰되었다.

 

자페 출현율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 증가 요인은 다음과 같다.

 - 자폐진단방법의 향상

 - 광범위한 진단 기준의 적용

 - 부모와 전문가를 포함한 대중의 인식 개선

따라서 교육현장에서는 자폐로 진단되는 특수교육대상자수가 증가했고 정확한 판별을 통한 적절한 지원 제공이 요구된다.

 

자폐범주성 장애는 자폐성 장애(자폐증), 아스퍼거 신드롬(Asperger syndrome), 렛 신드롬(Rett syndrome), 아동기 붕괴성 장애, 비전형성 전반적 발달장애로 나뉜다.

자폐범주성 장애의 특성으로는 다음과 같다.

<지능 및 학업 성취>

 - 70~80%정도가 지적 장애이다.

 - 아스퍼거 증후군은 평균 또는 그 이상의 지능으로 기계적인 암기력이 우수하지만 문제해결력과 조직력이 결여되어 학습장애로 여겨지기도 한다.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의 10%는 자폐적 우수성을 띈다.

 - 수학, 암기력, 음악, 미술, 기계 조작 등 특정 영역에서 평균 이상의 능력, 전반적 지적 능력/일반적 기능과는 무관한다.

 - 과제를 정해진 시간에 완수하지 못하고 주의집중에 문제를 보이며 충동성, 과잉행동, 상동행동, 감각과 관련된 비전형적 반응으로 인해 학업에 어려움을 겪는다.

<사회 정서적 특징>

 - 타인에 대한 관심 및 접근 의지 결여

 - 모방의 빈도 범위 제한

 - 연력에 적절한 또래 관계 형성 실패

 - 다른 사람과 즐거움, 성취 등을 나누지 않음

 - 사회적, 정서적 상호성 결여

<의사소통 특성>

 - 말을 습득하지 못하거나 구어의 특성을 이해 못함

 - 말의 강세, 높낮이, 리듬에서의 결함(사회성 발달 장애로 인한 모방 부족)

 - 비구어적 의사소통(얼굴표정, 자세, 몸짓)에서의 차이

 - 의사소통에 대한 의도를 사회적으로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데 어려움

<행동 특성>

 - 반복적, 상동적 형태의 제한된 행동

 - 특정주제에만 관심, 다른 것에는 무관심

 - 특정 일과나 의례적 행동에 집착

 - 사물의 특정 부분에 대한 집착

<감각적 특징>

 - 큰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

 - 본인이 주도하는 신체접촉 이외의 타인 주도의 신체접촉을 싫어함

 

자폐범주성 장애가 있는 통합환경을 구성할 때에는

1. 예측가능한 환경을 구성해야한다.

 - 시간표 만들기

 - 시간표와 다른 활동이 필요한 경우 미리 안내

 - 환경을 구조화(학습 공간과 놀이 공간)

 - 시간이 흐르는 것을 실제 볼 수 있도록 타이머를 사용한다.

2. 수업 중 언어 사용

 - 직접적인 언어표현을 한다.(관용어, 은유적 표현을 피한다)

 - 대명사 사용은 최소화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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