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 학습장애, ADHD
학습 장애
IDEA(미국장애인교육법)상의 정의
- 평균적인 지적 기능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특정 기술의 학습에 심각한 문제를 보이는 아동
(미국에서 출현율이 가장 높은 장애 유형이다. 학령기 아동의 5~6%)
- 언어의 이해와 사용에 포함된 기본적인 심리과정에서 한 가지 또는 그 이상의 장애
- 듣기, 사고, 읽기, 쓰기, 철자법 혹은 수학적 계산에서 불완전한 능력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상의 정의
- 개인의 내적 요인으로 인하여 듣기, 말하기, 주의집중, 지각, 기억, 문제 해결 드의 학습기능이나 읽기, 쓰기, 수학 등 학업 성취영역에서 현저하게 어려움이 있는 사람
1. 지적능력이 평균 이하에서 1표준편차 이상
2. 한 과목 혹은 그 이상의 과목에서 지적능력과 성취도 차이가 심하고 그 차이가 연력에 기준하여 표준편차 1.75 이상
학습장애의 판별
전통적인 방법(능력-성취 불일치)
- 잠재적인 능력과 학업성취간 심각한 차이 판별
- 지능검사와 학업성취도에서 2년 이상의 차이
- 능력-성취 간 차이를 통한 판별 기준의 적용의 문제점 지적 → 대안적인 방법의 모색
대안적인 방법(중재반응모형)
- 다단계 접근을 통해 과학적으로 입증된 교수적 실제를 적용했음에도 성취 변화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 학습장애로 판별한다.
- 학습장애 과잉진단의 최소화
학습문제를 심각하게 지속적으로 보이는 학생(5%) - 3단계지원, 지원감도수준5
다소 위험성이 있거나 추가의 중재로 진전을 보이는 학생(15%) - 2단계지원, 지원감도수준3,4
보편적인 지원으로 진전을 보이거나 위험성이 낮은 학생(80%) - 보편적 지원, 선택적 지원, 암시적 지원
학습 장애의 영역
- 읽기 장애 : 해독장애, 독해장애
- 쓰기 장애 : 필기장애, 철자장애, 작문장애
- 수학 장애 : 수의 양적 개념과 계산능력이 부족함
십진법을 잘못 계산
계산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림
응용문제(문장제)를 어려워함
수학공식의 기억이 어려움
계산 시 자리 수를 잘못 적음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
정의
- 지속적인 주의집중 곤란, 과잉행동, 충동적 행동이 같은 발달단계에 있는 아이들에 비해 더 자주, 더 심하게 나타난다.
- 학교 활동에 부작용을 초래한다. (학습, 사회적 관계)
- 제 증상들이 7세 이전, 약 6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나타나야한다.
- 여러 장소에서 제 증상들이 나타나야 한다.
ADHD아동의 진단은 면담, 직접적인 행동 관찰, 설문지, 심리학적 ADHD 검사 프로그램 등을 통해서 진단된다.
발생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뇌 신경조직들이 더 작거나 얇고 화학적으로 도파민 분비가 적다.
ADHD의 특징들은 다음과 같다.
듣기, 단어이해, 주제 바꾸기, 기억 집중력 상실, 주의분산, 초조
ADHD가 동반하는 장애로는 학습장애(ADHD를 가진 아동의 70%), 정서행동장애(ADHD를 가진 아동의 42%)가 있다.
치료방법으로는 약물치료와 인지 행동치료가 있다.
ADHD와 학습장애아를 위한 조정방법
수업 조정(Instructional accommodations)
- 과제 완성을 위한 시간 연장
- 과제를 작은 단위로 나누기
- 수업 시간을 작게 구성하기
- 자나 손가락을 사용하여 읽거나 볼 때 해당되는 곳 짚게 하기
시험 조정(Testing accommodations)
- 시험이 너무 길지 않게 하기
- 많은 시간 제공하기
ADHD와 학습장애아를 위한 학교생활지도
정리하기
- 물건 놓는 장소 정하기
- pocket folder에 자료 정리하기
계획하기
- 시간표 짜기
- 과제준비목록 작성하기
- 숙제 적어오기
- 숙제 확인하기
주의력 향상시키기
-과제를 작게 쪼개기
- 조금씩 자주하기
- 과제를 재미있게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