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개론
특수교육에 대해서 알아보자.
우선 특수교육의 대상자는 특수아동, 장애아동, 장애위험아동으로 이루어져있다.
여기서 장애아동은 특수아동보다 좁은 의미로 우수아는 포함하지 않는다.
Impairment - 신체 부위 상실이나 기능 감소
Disability - Impairment로 인해 기능 수행에 어려움을 겪는 것
Handicap - 장애로 인해서 생활에 겪는 불이익
우리나라에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에서 분류하고 있는 체계는 다음과 같이 나뉜다.
1.시각장애
2.청각장애
3.정신지체
4.지체장애
5.정서, 행동장애
6.자폐성장애(관련된 장애)
7.의사소통장애
8.학습장애
9.건강장애
10.발달지체
11.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장애
그렇다면 특수교육이란 무엇일까?
특수교육은 특수 아동의 개별적인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특별하게 계획하고 체계적으로 실행되는 교수이다.
Heward(2009)의 정의에 따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별적으로 계획한다.
둘째, 특별히 고안한다.
셋째, 집중적으로 제공한다.
넷째, 목표지향적 교수이다.
특수교육의 역할은 예방, 교정, 보상이 있다.
특수교육을 배치에서는
분리교육 → 통합교육 → 일반교육으로 나뉘는데
분리교육으로 갈수록 최대제한환경이고, 일반교육으로 갈 수 록 최소제한환경이다.
최소제한환경이란 Least Restrictive Environment로 장애 아동을 장애가 없는 또래, 가정, 지역사회로부터 가능한 한 최소한으로 분리시켜야 한다는 개념이다.
Yell(1995)의 최소제한환경을 결정하는 5가지 지침은 다음과 같다.
1. 최소제한환경은 개별 아동의 필요를 근거로 결정한다.
2. 일반학급에서 분리를 결정하기 전에 통합 환경 배치를 위한 노력을 한다.
3. 개별 아동에게 적합한 특수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연계적인 특수교육 서비스 체계가 운영되어야 한다.
4. 최소제한환경을 결정함에 있어서 대상 아동의 또래도 함께 고려한다.
5. 더 제한된 환경에 배치될 때에는 가능한 한 최대한 통합교육을 제공한다.
한국과 미국의 통합교육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자.
미국 통합교육의 역사적, 철학적 배경에는 정상화 원리와 탈수용시설화가 있다.
정상화 원리 (Normalization) - "장애인을 위한 교육의 목적 및 수단이 가능한 한 일반인을 위한 교육의 목적 및 수단과 같아야 한다."
탈수용시설화는 시설에 수용된 장애인들의 인권 유린의 문제로 nursing home, group home, foster family, independent living으로 전환 되었다.
한국의 통합교육은 교육 수혜율을 높이기 위한 임시적 방안으로서 1980년대 후반부터 특수학급이 급격히 증가하였다. 이후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 3차 개정이 되어서 통합교육이 명시되었다.
여기서 특수학급이란 특수교육대상자의 통합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일반학교에 설치된 학급을 말한다.
통합교육의 당위성은 다음과 같다.
교육기회의 확대 및 보장으로 30%미만의 장애아동이 교육적 혜택을 누릴 수 잇다.
교육의 당위성으로는 장애아동역시 통합된 지역사회의 시민으로서 역할을 하며 살아가야한다. 뿐만아니라, 일반 아동 또한 사회의 다양성을 장애아동을 통해 경험하고 장애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킨다.
법적으로도 그 당위성이 증명된다.
그렇다면 통합교육이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 장애 표찰로 인한 낙인의 부정적인 영향 감소
- 통합교육을 통한 장애 아동의 사회성 발달 촉진
(또래 행동관찰 학습,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
- 학업 성취에 있어서의 긍정적인 성과
일반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 통합교육은 일반아동의 교육적 성취에 긍정적임
- 통합된 일반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임
- 사회적 책임감 학습
(발달적 행동적 태도적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